인도네시아 언어를 공부하게 된 이유
실장님과 면담하면서 갈팡질팡하던 새해결심이 어느정도 준비되었다.
임원이라는 자리에 올라가기까지 엄청나게 많은 노력이 있으셨겠지만, 일개 직원에게 1시간이라는 귀한 시간을 내준것만으로도 내 입장에서는 감사할 일.
그분과의 면담을 몇가지 정리해보면,
- 쓸모없는 일에 에너지를 낭비하기보다는 회사일에 집중해라(내가 공부하는것도 '목표가 명확해야 한다'는 말씀)
- 아이 데리고 주재원 갈 생각 없냐? 외국어 공부 더 열심히 해라.
(언어pool을 많이 가지고 있어야 나중에 인사팀도 뽑을 수 있다는 뜻)
결국 영어 외에 다른 언어를 공부하라는 내용을 대놓고(?) 말씀하셔서
어떤 언어를 공부해야 할지 고민이 많았다.
중국어를 할까?
중국어는 말하기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공부를 반쪽만 한다는 주변의 만류가 많았고
(심지어 팀장님도 차라리 그 시간에 일본어를 공부하라고..)
원어민 학원/회화를 병행하며 하기엔... 두 살짜리 아이를 키우는 지금 여건에서는 시간적인 압박이 너무 컸다.
일본어는 어느정도 하지만, 까먹은지 오래이고,
무엇보다도 일본어에 다시 집중하기 시작하면 영어발음이 심하게 망가지기 때문에 도저히 선뜻 손이 가질 않았다.
결론적으로는 스페인어나 동남아 언어권을 가지고 해야 할 것 같은데,
스페인어는 배워야 겠다는 의무감은 들지만 도저히 의욕이 나지 않았기 때문에...
여기저기 서칭을 해본 결과 우선 인도네시아 언어를 하기로 결정.
도서관에 가서 인도네시아 교재를 여기저기 비교해본 결과 내 마음에 이끌리는 책으로 우선 구매했다.
인도네시아 언어 공부 계획
1. 가벼운 학습지 인도네시아어 내돈내산 결제
나는 쓰면서 공부하는 스타일이기 때문에 연습문제를 확보하기 위해 가벼운 학습지를 결제했다.
꾸준하게 손으로라도 연습하고, 요 커리를 타고 가보자는 마음으로.
2. 목표세우기 : 기간은 min 6개월, / 인도네시아어 OPIC 시험 응시
인도네시아 인니어 시험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내가 관심이 있는 시험은 크게 2가지이다.
- 시험응시 목표: IH/AL 등급
- 국내 공인자격 : 있음
- 응시료 : 15.4만원 (응시후 90일이내 재응시 불가/계좌이체만 가능)
- 유효기간: 2년
응시료가 어마어마하다보니 정말 신중하게 응시해야 할 것 같은 수험료의 압박;;
게다가 재응시 기간도 제한이 있다보니(예외적으로 1회에 한해서는 기간제한없이 응시 가능)
돈, 시간 제대로 낭비 안하려면 한번에 잘 봐야 한다.
6개월을 시험기간으로 잡은 이유는,
타 학원의 오프라인 커리큘럼을 보니 기본적으로 6개월을 잡아서 그 기간 기준으로 잡아보았다.
- 1개월차 : 생초보(입문완성)
- 2개월차 : 문장 만들기
- 3~4개월차 : 개인 스크립트, 인니/해외경험 스크립트 작성(지문독해, 공개 첨삭 등)
- 5~6개월차 : 시사기출, 프리토킹 준비 등
뭐 공부하다가 적성에 맞으면, ITT 전문번역 자격증(1/2급)까지 준비가 가능하다고 한다.
무엇보다도 평생 유효기간에,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국제통번역협회에서 인정하는 자격증이다보니,
ITT 전문번역시 '공증자격'을 부여받을 수 있다는게 가장 큰 장점.
어쨌건 공부하기로 마음먹었으니 매일매일 어떤방식으로 공부할건지 여기다 적어볼 계획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