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통대학교

방송대 출석대체 과제물 작성 시 주의해야 할 3가지

by Rete레테 2022. 9. 28.
반응형

 

 

한국방송통신대학교에 처음 입학해 대학생활을 경험하는 분들이 가장 먼저 마주하는 어려움은 바로 과제물을 어떻게 작성해야할까?의 문제입니다. 레포트, 혹은 에세이로 통용되는 이 과제물은 방통대에서 지칭하는 용어인데요. 어떤 특정한 주제나 논제에 맞춰 교수님이 제시한 요건에 맞춰 자신의 주장을 작성하는 글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특히 초보자분들, 과제물 작성할때 느껴지는 막막함에 어려움을 겪으시는 분들을 위해 주의해야 될 세 가지를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표지 양식은 반드시 지켜라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메인 페이지를 확인한다면, 학생 서식이라는 파란색 메뉴를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학생서식은 학생들의 제증명신청과 같은 온갖 양식을 모아둔 메뉴입니다. 예를 들면 등록금 반환신청, 장학금신청, 멘토링신청, 논문신청, 자격증신청뿐만 아니라 수업과제물을 제출할때의 표지양식까지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여기서 학생 서식 다운로드를 포함을 하게 되면 출석 시험과 관련된 과제물 표지를 다운로드 받을 수가 있습니다. 별거 아닌 것처럼 보이지만 왜 이 과제물 표지 양식을 지키는게 중요할까요? 제 이전 포스팅을 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방통대 설립취지를 생각해보면 쉽게 그 답을 알 수 있습니다. 방송대는 방송 수업만으로 대학의 학위를 딸 수 있다는 모토로 진행되다보니 대학의 모든 수업과정도 온라인으로 이뤄집니다. 그렇다면 수천명의 학생들이 제출하는 과제를 교수님이 평가할때,어느 학과의 누가 작성했는지 어떻게 구분해야 할까요? 그렇기 때문에 모든 과제물을 제출하기 전에 과제물표지를 얹어서 이 과제가 나의 것임을 표시할 수 있도록 해야하는 것입니다. 특히 대체 과제물 표지를 보게 되면 학번 이름,수강과목, 시험의 종류를 모두 표기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출석 수업 대체 과제물인지 혹은 기말시험에 대한 과제물인지 아니면 중간고사 시험에 대한 과제물인지를 명확히 적도록 되어 있죠. 이는 과제물을 평가할때 직접 프린트로 뽑아서 일일이 채점하시는 경우도 있다보니 교수님을 위한 구분의 편의성도 충족시킬 수 있을뿐만 아니라 읽고 있는 레포트가 어느 학생의 것인지 확인할때 매우 유용하게 사용합니다. 내가 A+를 받을 수 있는 과제물을 제출했는데 교수님이 실수로 다른사람에게 A+를 주었다면 그만큼 억울한 일도 없겠죠? 그렇기 때문에 방송대에서는 제출하는 과제물 파일 제목도 "과제명, 학번"으로 기입할 수 있도록 파일 형식도 통일시켜두었습니다. 이러한 내용을 지키지 못하면 감점이 될 가능성이 높으니 반드시 지켜주셔야합니다. 특히 교수님들은 보수적인 성향이기 때문에 기본적인 것조차 지키지 않은 과제물은 좋은 평가를 지키기 어렵습니다.

 

출처표기에 주의해야 한다.

 

과제물이란 무엇일까요? 과제물은 왜 작성해야 할까요?

우리가 과제물을 왜 작성하는지에 대한 질의응답을 하다보면 왜 출처 표기가 중요한지에 대한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과제물은 자신의 주장을 논리적으로 논증해가는 과정입니다. 어떤 주제에 대해서 자신의 생각과 주장에 대한 근거를 제시할때, 제시하는 근거가 신뢰성 있고 타당해야 되며 객관적이어야 나의 주장은 힘을 얻습니다. 그리고 교수님에게 내가 제시하는 주장이 얼마나 강한 설득력을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서 점수가 결정되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 주장을 뒷받침하는 근거의 신뢰성은 굉장히 중요한데요. 따라서 과제물에 있어서 출처 표기는 점수를 좌지우지할 수밖에 없는 매우 중요한 지표가 될 수밖에 없습니다. 인터넷에 검색해 보면 다양한 출처 표기 방법에 대해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이 출처표기방법은 명확하게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방송대 수강과목 중 <글쓰기 수업>에서는 출처를 표기하는 내용을 따로 시험 문제로 제시를 할 정도로 이 부분에 대해서는 엄격하게 대처하고 있습니다. 출처를 제대로 표기하지 않을 경우는 부득이하게 표절로 간주될 수 있으니 반드시 내가 다른 자료나 타인의 글을 참고해서 과제물을 작성할 때는 출처 표기를 명확하게 해주어야 합니다.

 

남의 과제물 사지 마세요.

 

과제물을 어떻게 작성해야할지 막막해서 레포트판매사이트에서 판매하는 과제물을 사서 보는 경우도 많습니다.저는 일반 4년제 대학을 다녔었는데, 방통대 과제물이 일반 시세보다 훨씬 비싸더라고요. 과제물 하나당 최소 2만원 넘게판매하는 것을 보고 정말 놀랐던 기억이 납니다. 내가 만약 과제물을 써야 되는데 어떻게 써야 할지 막막할 경우 이전 포스팅에서 설명드린 대로 공지사항에 게재된 우수학과 과제물의 사례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어떤 경우는 해당학기에 제시된 과제물을 판매하는 경우도 많은데, 제 경험상 가격대비 퀄리티가 썩 좋지 못했던 기억만 나네요. 당시 저는 법학과 과제물을 어떻게 작성해야할지 막막해서 샀는데, 제 본래 전공에서 제출한 과제물 퀄리티보다 못했던 기억이 납니다 그냥 교과서에 있는 설명문을 복사 붙여넣기 수준한 답들이고, 논제에 맞는 답도 아니라서 결국 다른방향으로 답을 찾아서 저만의 방식대로 적었더니 오히려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그러므로 일반 레포트 사이트에서 사는 과제물에 현혹돼서 높은 비싼 가격을 주고 굳이 구매하지 마세요.

 

모든 정답은 교과서와 수업안에 들어있습니다. 원론적인 답변이라 실망하실수도 있지만, 걱정하지마세요. 교과서나 수업을 들어도 이해하지 못하겠다면 교수님께 적극적으로 메일을 보내거나 질문 게시판을 활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의외로 교수님들이 친절하고 자세하게 답변을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본인이 모르는 질문에 대한 속 쉬운 해답을 금방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